(학교 수업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네트워크의 예시
- Connectinless WAN
- ARPANET
- NSFNET
- INTERNET
- Connection-Oriented WAN
- X.25
- Frame Relay
- ATM
- Connectinless LAN
- Ethernet
- Wireless LANs
- Connectinless PAN
- RFID
Internet Architecture
- 이전에 개별적 Network로 존재했던 전화망, Tv망 등이 통합됨
- 여러 Network들이 계층적 구조를 가짐
- Backbone : 중추적인 Network를 의미. Backbone에 작은 Network들이 붙어있음.
- IXP : Network 연결 장소. Switch들이 모여있음.
- Peering : ISP간 대등한 관계를 표현. 비용이 들지 않음. (Client - Server는 비용지불이 필요)
Internet
- Internet은 거대한 Virtual Network - Network 자체는 다양하다.(mobile phone, 이더넷 등) 그 위에 IP Layer를 얹고, TCP / UDP Layer를 얹어서 마치 TCP/IP가 동작하는 하나의 Network처럼 보이게 한다.
- Internet은 Loosely Hierarchical Network - Tree 구조의 hierarchy에서 벗어나 같은 레벨의 Network끼리의 연결이 존재한다.
Mobile Phone Network
- 1G : Voice 아날로그 Signal 무선망으로 나르기 위함. 아날로그는 복사가 어려워서 정보 배포가 어려움.
- 2G : 디지털화 된 Voice Signal & Text 전송 목적 (디지털화 = 목소리나 텍스트를 일괄적으로 처리 가능) 디지털은 무한 복사가 가능해서 정보의 배포가 쉬워짐.
- 3G : 멀티미디어 데이터 전송 목적
- 4G : Faster, 여러개의 안테나 → 병렬적 I/O
- 5G : (개발중)
Cellular Network
- Cell 구조를 하면 Frequency를 재사용 할 수 있음.
- Mobile Phone Network의 구조는 Cell 구조 → Radio Spectrum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함
- Signal은 Sin파로 구성. Sin파는 공중으로 전달될 때 모습이 변하지 않음.
-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가져서 간섭이 없어 동시에 통신이 가능함.
- 특정 주파수 대역을 누가 쓸지 경매하여 효율성을 추구함. 영역을 나누고 영역마다 주파수 대역을 할당함. 그래서 비쌈.
- 한정된 주파수 대역은 Cell구조로 Frequency를 재사용 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게 함.
- 거리가 멀다면 같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할 수 있음. ex) 아래 그림에서 B2와 R3정도 거리??
Mobile Phone Network의 구조
- 핸드폰 : End System 역할
- RNC : 모바일 기기마다 사용하는 주파수를 할당
- 전화가 갈 때 : RNC에서 Circuit을 통해 MSC, MGW 등을 거쳐 PSTN으로 감
- 데이터가 갈 때 : RNC에서 Packet을 통해 SGSN, GGSN 등을 통해 Internet으로 감.
Mobility 지원 방법
- Cell 구조의 단점 : Cell간 기기 이동시 주파수 재배정 필요.
- Frequency band 재배정 : 주파수를 재배정하는데에 시간이 걸리므로 전화 통화, Data전송에 약간의 중단이 발생함. 해결법은 Soft/Hard Handover
- Soft Handover : mobile 기기가 동시에 2개의 Base Station에 연결할 수 있게 함. 그래서 Cell 이동이 일어날 때, Cell이 넘어가기 전에 미리 등록을 함. 즉, 주파수를 미리 할당함.
- Hard Handover : Cell이 넘어간 후에 등록함. 그래서 약간의 끊김이 발생함.
- 기기가 어느 셀에 있는지 아는 방법 Permanent Address → HSS (Home Subscriber Server) 기기마다 home cell이 존재해서 Cell이 이동하면 AP가 home cell에 위치를 알려줌.
Wireless LANs (WIFI) - IEEE 802.11
- 단거리 Radio Signal
- 주파수 대역 : ISM band = 누구나 사용이 가능해서 경쟁함.
- 동작 방식 2가지 : Infrastructure Mode(Access Point 있음) / AD hoc mode (Access Point 없음)
WIFI 문제 (1) - Multipath Fading
- 신호가 에코와의 간섭에 의해 사라질 수도 있게 됨.
- 공유기에서 뿌릴 때 신호가 흩어지는데, 어디 부딪히고 굴절돼서 도달하는데 만약 Sin파, Sin파로 왔으면 증폭인데 Sin과 -Sin으로 왔으면 완전 충돌되는 거니까 도착했을 때 신호가 사라져버림. (주파수 자체는 변하지 않는데, 주파수들이 겹쳐서 증폭되거나 상쇄되는 것)
WIFI 문제 (2) - Collision
- 여러명이 공중을 통해 신호를 보내기 때문에 충돌할 수 있다. → CSMA / CA를 이용해서 해결
- CSMA / CA
- 데이터를 보내기 전에 Channel의 상태를 먼저 봄. 누군가 이미 보내고 있으면 안보내고, 아무도 안보내고 있으면(idle 상태) random만큼 쉰 다음에 보내고, ACK를 기다림. 왜냐면 동시에 2명이 보내면 100% 충돌이 나므로 쉬는 시간이 필요.
- Hidden Station Problem
- 모든 충돌을 CSMA / CA로 해결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대표적인 예시가 Hidden Station Problem.
- 아래 그림에서 A입장에선 C가 없는 사람이고, C 입장에선 A가 없는 사람임. 그래서 A, C는 B가 놀고 있는 줄 알고 데이터 보내는데 알고보니 B는 이미 통신중이었던 거고, 그래서 충돌이 발생함.
RFID ( Tag + Reader )
- Tag( 마이크로 칩 + 안테나 )에 있는 정보를 읽어 낼 목적
- Passive RFID : 외부로부터 Power 공급받음.
- Active RFID : 자체적으로 Power Source를 가짐.
- WIFI처럼 충돌문제 발생 가능. ex) 몇몇 태그가 동시에 응답하는 경우
Sensor Network
- 센서가 달린 작은 컴퓨터이 Sensor Node들이 있는데, 수집한 정보를 Sink Node에 전달함.
- 설치 범위가 넓어서 라우터 역할을 하는 Relay Sensor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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