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시 쓰는 개발자
CS 개념/운영체제

운영체제 수업 (3) 03/12

by poetDeveloper 2024. 3. 19.

학교 수업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0312 화요일

 

OS 14개 기본 규칙 (믿고 가기)

 

8. 모든 내부 활동들은 메인 메모리를 사용한 CPU에 의해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이다. 즉, 컴퓨터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다 = CPU가 메인 메모리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실행중이다. 

 

9. 프로그램은 User Program(System Program) / OS Program 이렇게 2개의 종류만 있다. Application들은 다 User Program 이다. 브라우저, 컴파일러, 에디터같은 것들은 System Program이라고도 하는데, 여기서는 User Program으로 합쳐서 간주한다.

 

10. 모든 프로그램은 User Program / OS Program으로 나뉜다.

 

11. OS가 하는 일은 프로세스 관리, 자원 관리, 그리고 프로그램 컨트롤이다.

  • Process Management

- Start to execute, run, stop

- 스케쥴링, 커뮤니케이션, 동기화 등

  • Resources(하드웨어) Management

- 물리적 자원 : CPU, 메모리, I/O Device 등

- 논리적 자원 : Time, File 등

  • 프로그램 컨트롤

- 컴퓨터의 오류와, 컴퓨터의 부적절한 사용을 예방한다.

 

12. 우리는 단일 CPU와 멀티 유저를 가정한다.

  • 각 유저는 멀티 프로세스를 수행할 수 있다.
  • 멀티 유저를 가정하므로 시스템 안에서 한번에 여러 프로세스가 존재한다.

13. 프로세스에 의해 공유되는 컴퓨터 시스템은 최대한 효율적으로 동작해 모든 사용자와 프로그램을 행복하게 만들어야 한다.

  • 행복은 유저 편의성과 신속성에서 나온다.
  • 이를 위해 OS는 공정하고 효율적인 자원관리를 해야한다.

▶ 이것이 바로 OS의 목표이다. 유저의 행복을 위해 존재하고, 행복은 유저 편의와 자원관리의 효율성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14. OS는 유저프로그램과 하드웨어를 분리하여 유저로부터 컴퓨터를 보호한다.

▶ 하드웨어는 많은 유저가 공유하고 있으므로 유저가 직접 하드웨어를 사용할 권한이 없다. 오직 OS만이 하드웨어를 직접 사용할 권한이 있고, 유저가 하드웨어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OS에게 요청해야 한다.

 

Ex) 유저가 OS에게 요청하는 과정 ( Start to Execute )

유저가 OS에게 System Call (open, close, write, read) → OS는 유저가 찾아달라는 파일을 HDD에서 찾음  → OS가 해당 파일을 메모리에 적재하고  → OS는 유저가 원하는 그 파일의 첫번째 주소를 PC값에 넣어준다.(start과정)

'CS 개념 > 운영체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영체제 수업 (6) 03/21  (0) 2024.03.28
운영체제 수업 (5) 03/19  (1) 2024.03.25
운영체제 수업 (4) 03/14  (0) 2024.03.22
운영체제 수업 (2) 03/07  (1) 2024.03.17
운영체제 수업 (1) 03/05  (1) 2024.03.17